윈도우 서버 2016에 라이젠 내장 Vega 드라이버 설치하기

작년에 Atom으로 운영하던 미니서버의 사양의 한계를 느끼고 라이젠 2200G를 이용해 새로 구성을 했다.

iTX라 사이즈도 작고 내장그래픽에다 성능도 나쁘지 않은 컴퓨터였기에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했는데, 라이젠은 윈도우 서버 2016에는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가 없다고. 딱히 해결방법을 찾을 기미도 보이지 않고 해상도도 바뀌지 않아서 원격으로만 작업했었는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해당도는 잡혀서 그대로 쓰고 있었다. 인텔의 Atom에서는 이런 일이 없었는데, AMD가 역시 이런 마이너한 부분에서는 조금 디테일이 떨어지는 모양이다. 그러다 최근 AMD 포럼에 해당 글에 수정법이 코멘트로 달려서 복붙에서 번역해둔다.

  1. 부팅할 때 F8 연타로 나오는 메뉴에서 디지털 드라이버 서명 사용 안 함 메뉴를 이용해서 시작
  2. AMD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의 압축이 풀린 경로(첫 실행시 C:\AMD\버전 경로에 풀린다.)에서 inf 파일을 찾는다. 나는 Packages\Drivers\Display\WT6A_INF 폴더에 있었다.
  3. 텍스트의 “10.0.1” 을 “10.0” 으로 바꾼다. 나는 [Manufacturer] 항목의 NTamd64.10.0.1 과 [ATI.Mfg.NTamd64.10.0.1] 항목을 바꾸었다. “10.0.1..14310”은 수정하지 않았다.
  4. “HKR,,CoInstallers32″로 시작하는 줄을 찾아서 맨 앞자리에 ; 기호를 붙인다. 아래와 비슷하게 될 것이다. 나는 설치 순서가 잘못되어 적용하지 못하고 설치했다.
    [Coinstaller_AddReg]
    ;HKR,,CoInstallers32,%REG_MULTI_SZ%,”coinst_18.50.dll,CoInstallerEntry”
    이 설치 프로그램이 OpenGL과 OpenCL이 깨지도록 하는 것 같다
  5. “장치 관리자” 에서 “수동으로 드라이버 설치”, “디스크 있음”을 사용하여 수정한 inf 파일을 적용
  6. Radeon 설정을 설치하고 싶다면 ccc2_install.exe 를 찾아서 설치한다.
  7. Vulkan을 설치하려면 VulkanRT.exe 를 찾아서 설치한다.
  8. MSI afterburner나 ntoverdrivetool은 ADL API 문제로 작동하지 않는다. 드라이버 문제인지 윈도우 서버 문제인지는 불명

이 방법으로 설치했는데, 난 윈도우 부팅후 화면이 제대로 안나와서 잠시 당황했는데. F8 부팅메뉴에서 저해상도 사용으로 부팅한 다음, 다시 해상도를 맞춰주니 잘 되었다.

출처 : https://community.amd.com/thread/214098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