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 구동기 제작 근황.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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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http://bms.beforu.net/projects/zerobms-player/files

이걸 잡은지 슬슬 1년인가. 여가시간에 짬짬이 하던 녀석을 회사 접힌 이후로는 이것만 두어달 정도 전력으로 개발. 그러면서 좀 게임비슷한 모습으로 나왔다.

이제 파싱쪽에서는 특이한 경우들 외에는 얼추 재생이 된다. BMS 파싱을 넘어서 이제 이걸 가지고 게임적인 요소를 개발하고 네트워크 하고 트레이닝 모드나 뭐나 이런거는 이제 그냥 시간문제가 아닐까 싶다.

근데 너무 오래걸렸다. 뭔가 남는게 있는것도 아니고 그냥 내가 하고싶어서 만들었고 차세대 구동기 까지 되면 좋았지만 이건 진짜 그정도 기능을 해줘야 하는거니까. 게다가 다들 기존 프로그램을 마음에 들어하고 하는것도 그렇고, 어떻게든 툴이 나오고 있으니까 굳이 개발해야할 이유도 잘 안보인다. 원래 한 3년잡고 할 생각이었는데, 일단 먹고 살아야되니까 더이상은 못할 것 같다. 나중에 네트워크 같은거 해 볼 요랑이 있으면 그때나 다시 잡으면 되겠다.

이하 릴리즈 노트

ZeroBMS Player preBeta.
Build 160320_KeiDay

— 소개.
BMS폴더안에 있는 BMS파일을 찾아서 재생합니다.
BMS폴더안에 폴더가 여러단계 있어도 최종 단계 기준으로만 정렬합니다.
샘플 및 테스트용 패턴이 하나 있습니다.

— 각 화면별 조작
종료는 Alt+F4로 할 수 있습니다.
-선곡 화면-
선곡화면에서 마우스 휠을 움직이거나 곡 제목을 클릭하면 선택됩니다. (아직 키보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Tap키를 누르면 패턴(난이도)을 바꿀 수 있습니다.
Enter키를 누르면 플레이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A키를 누르면 오토플레이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B키를 누르면 배경 동영상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F키를 누르면 초당 프레임 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 60.
R키를 누르면 이미지파일로 된 BGA의 해상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로딩의 거의 전체가 이 작업에 쓰이므로 줄이면 눈에 띄게 빨라집니다. 기본 864(1:1)

-플레이 화면-
플레이키는
1P는 LShift SDF space JKL
2P는 O0P-[=] RShift (키보드 오른쪽 위 O 부터)
배속은 3,4번 키를 누르면 됩니다.
Esc를 누르면 선곡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곡이 끝난뒤 5초뒤에 선곡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배경음악이 노트가 끝난 시간 + 6초 보다 길 경우 짤립니다.)
게이지 증감은 있으나 결과가 저장되진 않습니다.

— Alpha 3에 비해 달라진 점.
더블플레이 추가
인코딩 판독 추가
폭탄 노트 추가 (화면만 나옴)
점수 연산 개선
타이틀 디자인 변경
기본프레임 60으로 시작
게이지 증감 추가
스크롤 오차 보정
동영상 싱크 일부 보정
최적화 등등….
(이하 디자인 되기 전 까지만 임시로 사용.)
FPS 및 해상도 옵션 추가
선곡 화면에 BMS 정보 추가
로딩 텍스트 추가

— Beta 즈음에는 해야 할것.
bmson 지원
롱노트 지원
RANDOM 이하 IF등 지원
VOLUME 옵션 지원
MISS 화면 추가
결과창
멀티스레딩(BGA로딩 및 판정)
그 외에도 프로젝트 페이지에 산적함.

— 한참 뒤에 하고 싶은 것
온라인 랭킹
연습 모드
기타 등등…

— 메모
메모는 이제 Redmine 상에서 하기 때문에 이전 노트 검토만.

틱은 현재 비주얼 적으로 구현. 거의 다 되었다고 봐도 무관.

BMS내의 파일 확장자와 실제 확장자가 다를 경우 검색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어 예외처리 없이 강제검색.
파일이 없을 경우에는 임시처리.

지금은 목록을 폴더이름을 띄우는데, BMS파일들의 공통된 텍스트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표현해주어야함.
난이도는 범위로 보여주거나 B/N/H/A/I 구분이 없기 때문에 적당히 공식을 구상.

정보파트랑 노트파트랑 파싱 분리해야함.
투명노트 파싱해야함.

2017. 03. 20. 5:38 PM
@Hot_Limit, BMS.BeFor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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