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허브를 이용하여 Unity 2019 설치하기

유니티 2019가 정식버전이 나왔다. 유니티엔진이 2018.3 때도 그랬지만 백그라운드도, 포어그라운드도 많은 것이 바뀌었다. 그 중에 가장 먼저 맞이 할 부분이 유니티허브. 이제 유니티로 프로젝트를 열거나 유니티를 설치하고 업데이트하고 관리하려면 이 허브를 통해야만 한다. 오늘 2.0이 나온 유니티허브는 디자인이 바뀌어 기존 유니티의 시작화면과도 달라졌다. 겸사겸사 필요하여 유니티허브를 이용한 설치 방법을 기록한다.

유니티 허브를 처음 설치하면 화면 하단에 라이선스가 없다며 활성화 하라는 글이 뜰 것이다. 거기서 라이선스 관리를 눌러서 들어오면 위의 창과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개인사용자라면 간단하게 새 라이센스 활성화 버튼을 누르려고 하면 그 전에 로그인부터 하라는 메세지가 뜰 것이다.

로그인 하면 된다.

그 다음 개인이나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는 퍼스널로 인증을 할 텐데, 위의 회사를 선택하면 어떤회사에서 뭔 짓을 하는지 꼬치꼬치 캐물으므로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를 클릭하면 바로 넘어갈 수 있다.

활성화 된 라이센스. 왼쪽 위의 화살표 키를 눌러 뒤로 돌아가자.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이번에는 왼쪽의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화면으로 이동한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설치할 수 있는 유니티의 버전이 나온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기존 유니티를 추가할 수 있다. 다만 설치 후 허브에서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 없다. 경로도 허브로 설치할 때와 아닐 때 다르기에 허브를 사용하게 되었으니 허브만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각 메이저 버전의 최신버전들만 정렬되어 있다. 허브의 설명대로 이 곳에 없는 버전은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받아야 한다. 설치된 버전은 스크린샷처럼 흐리게 나온다. 이 글을 쓸 때의 기준으로 2019의 최신 버전인 2019.1.2f1 을 선택했다.

유니티 2019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컴포넌트를 고를 수 있다. 지금 체크를 했거나 하지 않았더라도 허브에서 설치했다면 언제든지 허브에서 추가할 수 있다. 검색으로 추가한 유니티에서는 직접 설치파일로 추가할 수 있다. 삭제는 둘 다 불가능하다.

유니티 2018.3 부터는 Android를 타겟으로 할 때 OpenJDK를 내장하여 JDK 라이센스 구매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편의성도 높였는데, 2019.1에서는 더 나아가 Android SDK와 NDK도 같이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NDK는 버전이 정해져 있어 관리가 번거로웠는데, 이 역시 해결되었으니 같이 설치하도록 하자.

버전이 다를 때 뜨는 화면도 이렇게 바뀐다. 이제는 저 프로젝트 목록이 유니티 2019 단독으로 실행할 때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허브에서 여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여담으로 이 새로운 유니티 허브가 에픽소프트런처의 언리얼엔진 설치 관련 부분이랑 디자인이 매우 흡사하게 바뀌어서 역시 영향을 받는구나 싶었다. 또 국내 유니티 네이버 카페 이름이 유니티 허브인데, 우리나라 한정으로 조금 헷갈리지 않을까 싶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